백팔 참회(百八懺悔)

 

    

      십악 참회(十惡 懺悔)  

      십대죄 참회(十大罪 懺悔)  

      일체죄 참회(一切罪 懺悔)  

      백팔 참회(百八懺悔)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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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팔 참회(百八懺悔)

 

           창조주(創造主) 하느님 아버지

           창조주(創造主) 하느님 어머니 

 

              백팔 죄악(百八罪惡)을

              참회(懺悔.悔改)합니다.

 

              법신불(法身佛) 하느님

                    주(主) 예수님

                    성령(聖靈)님

              제불 보살(諸佛菩薩)님

                    성모(聖母)님

 

 

              백팔 죄악(百八罪惡)을

                   성찰(省察)하고

                   참회(懺悔)하고

                  회개(悔改)하오니

 

      저희 죄(罪)를 용서(容恕)해 주소서 !



 


           십악 참회(十惡懺悔)  


   1. 살생(殺生) 중죄(重罪)를

       금일(今日)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殺生 : 죽일 살, 살 생)

 

         ※ 살의(殺意) 포함.


   2. 투도(偸盜) 중죄(重罪)를

       금일(今日)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偸盜 : 훔칠 투, 훔칠 도)


   3. 사음(邪淫) 중죄(重罪)를

       금일(今日)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邪淫 : 사악할 사, 음행 음)


   4. 망어(妄語) 중죄(重罪)를

       금일(今日)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妄語 : 속일 망 또는 망령될 망, 말씀 어)


    5. 기어(綺語) 중죄(重罪)를

        금일(今日)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綺語 : 비단 기, 말씀 어)  

                  감언 이설(甘言利說)


     6. 양설(兩舌) 중죄(重罪)를

         금일(今日)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兩舌 : 둘 량, 혀 설.

                   한 입으로 두 말 하기)


     7. 악구(惡口) 중죄(重罪)를

         금일(今日)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惡口 : 사악할 악 또는 나쁠 악, 입 구

                   거친 말, 욕설 등)


     8. 탐욕(貪慾) 중죄(重罪)를

         금일(今日)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貪慾 : 탐할 탐, 욕심 욕)

 

         ※ 탐애(貪愛) 


     9. 분노(忿怒;瞋恚) 중죄(重罪)를

         금일(今日)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忿怒 : 성낼 분, 성낼 노)

 

         ※ 진에(瞋恚 : 눈부릅뜰 진, 성낼 에) 


    10. 치암(癡暗) 중죄(重罪)를

         금일(今日)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癡暗 : 어리석을 치, 어두울 암)

 

         ※ 무명(無明)


       십대죄 참회(十大罪 懺悔)   


     11. 교만(驕慢) 대죄(大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驕慢 : 교만할 교, 교만할 만)

 

     12. 질투(嫉妬) 대죄(大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嫉妬 : 시기할 질, 시샘할 투)

 

     13. 이기심(利己心  利我相) 대죄(大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利己心 : 이로울 리, 몸 기, 마음 심)

 

     14. 합리화(合理化) 대죄(大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合理化 : 합할 합, 이치 리, 될 화)


     15. 교활(狡猾) 대죄(大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狡猾 : 교활할 교, 교활할 활)

 

     16. 무지(無知) 대죄(大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無知 : 없을 무, 알 지)

 

          ※ 지혜(智慧)가 없음


     17. 우상 숭배(偶像崇拜) 대죄(大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偶像崇拜 : 짝 우, 형상 상, 높일 숭, 절 배)

 

          ※ 법신불 하느님 외(外)에

                          다른 신(神)들이나

                          관념(觀念)들을

                          마음 속에 섬기는 것.


     18. 배은 망덕(背恩忘德) 대죄(大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背恩忘德 : 등질 배, 은혜 은,

                          잊을 망, 덕 덕)

                

     19. 불신(不信) 대죄(大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不信 : 아니 불, 믿을 신)

 

          ※ 맹신(盲信) 죄(罪) 포함.

 

          ※ 우주 만유(宇宙萬有)의

                    창조주(創造主)

                    법신불(法身佛) 하느님을

                    믿지 않음.

      

     20. 태만(怠慢) 대죄(大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怠慢 : 게으를 태, 게으를 만)

 

          ※  해태(懈怠)

        


       오욕 죄 참회(五欲罪懺悔)  

 


     21. 식욕(食慾)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食慾 : 먹을 식, 욕심 욕)

 

     22. 색욕(色慾 ; 性慾)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色慾 : 빛 색, 욕심 욕)


     23. 수면욕(睡眠慾)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睡眠慾 : 잠잘 수, 잠 면, 욕심 욕)

 

      ※ 이는 삼욕(三欲)으로 육도 윤회계(六道輪廻界)의

          윤회 원인(原因)임.

          이에 빠지면 걸신(乞神), 색마(色魔), 수마(睡魔)에

          사로잡힘.


     24. 재물욕(財物慾)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財物慾 : 재물 재, 물건 물, 욕심욕)


     25. 명예욕(名譽慾)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名譽慾 : 이름 명, 기릴 예, 욕심 욕)

 

 

 

      일체 죄 참회(一切罪 懺悔)  

 

  

     26. 권력욕(權力慾)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權力慾 : 권세 권, 힘 력, 욕심 욕)

 

     27. 집착(執着) 대죄(大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執着 : 잡을 집, 붙을 착 또는 입을 착)

 

          ※ 가족 애착(家族愛着) 포함.


     28. 소유욕(所有慾) 대죄(大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所有慾 : 바 소, 있을 유, 욕심 욕)

 

     29. 경쟁심(競爭心)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競爭心 : 다툴 경, 싸울 쟁, 마음 심)

 

     30. 공포(恐怖)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恐怖 : 두려워할 공, 두려워할 포)

 

     31. 의심(疑心)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疑心 : 의심할 의, 마음 심)

 

     32. 편견(偏見)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偏見 : 치우칠 편, 볼 견)


     33. 우월감(優越感)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優越感 : 빼어날 우, 넘을 월, 느낄 감)

 

     34. 열등감(劣等感)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劣等感 : 용렬할 열, 같을 등, 느낄 감)


     35. 비굴(卑屈)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卑屈 : 낮출 비, 굽힐 굴)


     36. 비겁(卑怯)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卑怯 : 낮출 비, 겁낼 겁)

 

     37. 비하(卑下)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卑下 : 낮출 비, 아래 하)

 

     38. 굴종(屈從)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屈從 : 굽힐 굴, 좇을 종 또는 따를 종)

 

      39. 원망(怨望) 대죄(大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怨望 : 원망할 원, 바랄 망)


     40. 폄하(貶下)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貶下 : 떨어뜨릴 폄, 깎아내릴 폄,

                    아래 하)

 

      41. 비방(誹謗, 險談)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誹謗 : 헐뜯을 비, 헐뜯을 방, 흉볼 방)

 

      42. 경멸(輕蔑)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輕蔑 : 가벼이여길 경, 업신여길 멸)


     43. 왜곡 은폐(歪曲隱蔽)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歪曲隱蔽 : 비뚤어질 왜, 굽을 곡,

                         숨길 은 , 가릴 폐)


      44. 완고(頑固)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頑固 : 완악할 완, 굳을 고) 

 

     45. 고집(固執) 대죄(大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固執 : 굳을 고, 잡을 집)

   

     46. 강퍅(剛愎)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剛愎 : 굳셀 강, 괴팍할 퍅)

 

     47.응체(凝滯)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凝滯 : 얼음얼 응, 엉길 응, 막힐 체)


     48. 소극(消極)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消極 : 끌 소, 다할 극)


     49. 우유 부단(優柔不斷)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優柔不斷 : 결단성없을 우, 넉넉할 우,

                    부드러울 유, 아닐 부, 끊을 단)


     50. 불안(不安)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不安 : 아니 불, 편안할 안, Anxiety)


     51. 위축(萎縮)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萎縮 : 오그라들 위, 시들 위,

                    오그라들 축)


     52. 염탐(廉探)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廉探 : 청렴할 렴, 살필 렴, 더듬을 탐)

 

     53. 악의(惡意) 대죄(大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惡意 : 사악할 악, 뜻 의)


     54. 아첨 아부(阿諂, 阿附)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阿諂 : 알랑거릴 아, 아양떨 첨

           阿附 : 언덕 아, 알랑거릴 아, 붙을 부)


     55. 교태(嬌態)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嬌態 : 아리따울 교, 모양 태)


     56. 불손(不遜)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不遜 : 아니 불, 겸손할 손)

 

     57. 무례(無禮)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無禮 : 없을 무, 예의 례)

 

     58. 폭언(暴言)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暴言 : 사나울 폭, 말씀 언)


     59. 독선(獨善)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獨善 : 홀로 독, 착할 선)

       

     60. 독점욕(獨占慾)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獨占慾 : 홀로 독, 차지할 점, 욕심 욕)

 

     61. 우울증(憂鬱症)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憂鬱症 : 근심할 우, 답답할 울, 증세 증)

 

     62. 비애(悲哀)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悲哀 : 슬플 비, 슬플 애)

 

     63. 과시 지배욕(誇示支配慾)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誇示支配慾 : 자랑할 과, 보일 시, 지탱할 지

                             짝지을 배, 욕심 욕)

                               

     64. 허언 과장(虛言誇張)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虛言誇張 : 빌 허, 말씀 언, 자랑할 과, 베풀 장)

 

     65. 현학(衒學)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衒學 : 자랑할 현, 다니며팔 현, 배울 학) 


     66. 자존심(自尊心)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自尊心 : 스스로 자, 존중할 존, 마음 심)

 

     67. 자부심(自負心)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自負心 : 스스로 자, 질 부, 마음 심)

 

     68. 오만(傲慢)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傲慢 : 거만할 오, 교만할 만 또는 게으를 만)

 

     69. 불화(不和)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不和 : 아니 불, 화합할 화)

 

     70. 이간(離間)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離間 : 떠날 리, 사이 간)

 

     71. 분열(分裂)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分裂 : 나눌 불, 옷찢을 열)

 

     72. 편애(偏愛)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偏愛 : 치우칠 편, 사랑할 애)


     73. 무위 도식(無爲徒食)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無爲徒食 : 없을 무, 할 위, 한갖 도,

                          먹을 식)


    74. 표리부동(表裏不同)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表裏不同 : 겉 표, 속 리, 아니 부, 

                           같을 동)

 

     75. 시기 증오(猜忌 憎惡)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猜忌 : 시샘할 시, 꺼릴 기

          憎惡 : 미워할 증, 미워할 오 또는 악할 악)

 

     76. 적대(敵對)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敵對 : 대적할 적, 대할 대)

 

     77. 적개심(敵愾心)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敵愾心 : 원수 적, 분노할 개, 마음 심)

  

     78. 불경(不敬)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不敬 : 아니 불, 공경할 경)

 

     79. 모독(冒瀆)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冒瀆 : 무릅쓸 모, 더럽힐 독,

                    업신여길 독)

 

       ※ 신성 모독(神聖冒瀆) 포함.


     80. 염세(厭世)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厭世 : 싫어할 염, 세상 세)


     81. 피해 의식(被害意識)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被害意識 : 입을 피, 해로울 해

                         뜻 의, 알 식)

 

     82. 불평 불만(不平不滿)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不平不滿 : 아니 불, 공평할 평, 아니 불

                         만족할 만)

 

     83. 비관(悲觀)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悲觀 : 슬플 비, 볼 관)

     

     84. 불인(不忍)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不忍 : 아니 불, 참을 인)


     85. 무절제(無節制)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無節制 : 없을 무, 마디 절,

                     마를 제 또는 억제할 제)


     86. 방종(放縱)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放縱 : 놓을 방, 제멋대로할 종 또는 세로 종)

 

     87. 타락(墮落)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墮落 : 떨어질 타, 떨어질 락.

                   인간(人間)  이하(以下)로 떨어짐)


     88. 냉정 냉혹(冷情冷酷)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冷情冷酷 : 찰 냉, 뜻 정, 찰 냉, 독할 혹)

 

     89. 인색(吝嗇) 대죄(大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吝嗇 : 아낄 인, 아낄 색)


     90. 협박(脅迫)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脅迫 : 으를 협, 닥칠 박, 핍박할 박)


     91. 학대(虐待)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虐待 : 사나울 학, 대접할 대,

                    기다릴 대)


     92. 누설(漏洩)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漏洩 : 샐 누, 샐 설)


     93. 변절(變節)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變節 : 변할 변, 절개 절 또는 마디 절)


     94. 낭비(浪費)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浪費 : 방자할 낭 또는 물결 낭, 쓸 비)

 

     95. 사치(奢侈)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奢侈 : 사치할 사, 사치할 치)

 

     96. 무식(無識)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無識 : 없을 무, 알 식)

 

     97. 불호학(不好學)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不好學 : 아니 불, 좋아할 호, 배울 학)


     98. 허위(虛僞)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虛僞 : 빌 허, 거짓 위)


     99. 망상(妄想)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妄想 : 망녕될 망, 생각 상)


    100. 불성실(不誠實)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不誠實 : 아니 불, 정성 성,

                        참 실 또는 열매 실 )

 

    101. 도용(盜用)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盜用 : 훔칠 도, 쓸 용)


     102. 남용(濫用)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濫用 : 넘칠 남, 쓸 용)

 

     103. 악용(惡用)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惡用 : 악할 악, 쓸 용)

 

     104. 조소 냉소(嘲笑冷笑)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嘲笑冷笑 : 비웃을 조, 웃을 소

                           차가울 냉, 웃을 소)

 

     105. 희롱(戱弄)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戱弄 : 희롱할 희, 놀이 희,

                     가지고놀 롱, 장난감 롱)


     106. 광분(狂奔)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狂奔 : 미칠 광, 분주할 분)

 

     107. 배신(背信)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背信 : 등질 배, 믿을 신)

 

     108. 불용서(不容恕) 죄(罪)를

           지금(只今) 참회(懺悔 悔改)합니다.

           용서(容恕)해 주소서.

 

           (不容恕 : 아니 불, 용납할 용,

                        얼굴 용, 용서할 서)

 

 

 

 

                사람의 번뇌(煩惱)가

   팔만 사천 번뇌(八萬四千煩惱)가 있듯이

 

                  사람의 죄(罪)도

   팔만 사천 죄(八萬四千罪)가 있습니다.

 

               번뇌(煩惱 Klesa)가

              곧 죄(罪 Sin)입니다.

 

                     여기서는

           그 중요한 죄(罪 Sin)들을

            소개(紹介)하였습니다.

 

          대죄(大罪)와 소죄(小罪)는

개인(個人)의 상황(狀況)과 성향(性向) 및

 

                   죄(罪 Sin)의

        정도(程度)와 결과(結果)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여기서는

        대표적(代表的)인 죄(罪)를

          소개(紹介)하였습니다.

 

           여기서 소죄(小罪)로

         분류(分類)한 것이라도

 

            수행자(修行者)는

            각각 자신(自身)의

    처지(處地)와 상황(狀況)에 따라

     대죄(大罪)가 될 수 있으므로

 

            각각 자신(自身)의

     처지(處地)와 상황(狀況)에 맞게

성찰(省察) 참회(懺悔) 회개(悔改)하여

        수행(修行)하기 바랍니다.

 

         마법(魔法)이나 주술(呪術),

     무속 신앙(巫俗信仰), 제사(祭祀),

     고부 갈등(姑婦葛藤), 불화(不和),

            가정 폭력(家庭暴力),

      공범죄(共犯罪)......등등(等等)

 

       여기에 소개(紹介)되지 않은

             나머지 죄(罪)들은

                자신(自身)의

    처지(處地)와 상황(狀況)에 맞게

  성찰(省察) 참회(懺悔) 회개(悔改)하여

 

        창조주(創造主) 하느님이신

법신불(法身佛) 하느님 아버지 어머니로부터

              죄(罪) 사(赦)함,

        용서(容恕)받기 바랍니다. 

 

 

 

               십계명(十誡命)

        The Ten Commandments

 

1. 너는 나 앞에

    다른 신(神)들을 두지 말지니라.

 

    You shall have no other gods

      before Me.

 

2. 너를 위(爲)하여

    새긴 우상(偶像)을 만들지 말지니라.

 

    You shall not make for yourself

      an idol in the form of anything.

     

3. 너는 너의 하느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妄靈)되이 일컫지 말라.

 

     You shall not misuse

       the Name of the LORD your God.

 

4. 안식일(安息日)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Remember the Sabbath day

      by keeping it holy.

  

5. 네 부모(父母)를 공경(恭敬)하라.

 

    Honor your father and your mother.

 

6. 살인(殺人)하지 말지니라.

 

    You shall not murder.

 

7. 간음(姦淫)하지 말지니라.

 

    You shall not commit adultery.

 

8.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You shall not steal.

 

9.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證據)하지 말지니라.

 

    You shall not give false testimony

     against your neighbor.

 

10. 네 이웃의 집을 탐(貪)내지 말며,

     네 이웃의 아내나 이웃의 소유(所有)를

     탐(貪)내지 말지니라.

 

    You shall not covet

    your neighbor's  house.

    You shall not covet

    your neighbor's wife

    or belongs to your neighbor.


                      <출애굽기 20:1~17>

 

 


        백팔 참회(百八懺悔) 풀이   


 

    <1> 죄(罪)에 관하여


             죄(罪 Sin)는

             불교(佛敎)에서

             그 성질(性質)로 분류(分類)할 때


            '이종죄(二種罪, 二罪)'로 나누는데,


            '성죄(性罪 Prakrti-savadya)'와

            '차죄(遮罪 Pratiksepana-

                           savadya)'입니다.


          ①성죄(性罪 Prakrti-savadya)

            성죄(性罪 성품 성, 죄 죄)는

            성품(性品) 그 자체(自體)가

            이미 죄(罪)인 것으로


            살생(殺生) 투도(偸盜) 사음(邪淫)

            망어(妄語)... 

            교만(驕慢) 질투(嫉妬)

            이기심(利己心) 등 입니다.


           

            백화도량(白華道場)의

           '백팔 참회(百八懺悔)'

           '수도송(修道頌)' 등은

            성죄(性罪 Prakrti-savadya)에 대한

            참회(懺悔 Ksama)입니다.


         ②차죄(遮罪 Pratiksepana-savadya)

            차죄(遮罪)는

            그 성품(性品) 자체는

            죄(罪)가 아니지만

            그 일로 인(因)하여

            다른 죄(罪)를 유발(誘發)하게 하므로

            석가 부처님(釋迦佛)이나

            메시아나 예언자들이

            금(禁)하신 것입니다.



            사미계(沙彌戒

            Sramanere-pravrajya) 가운데(中)


            술 마시는 일(飮酒),

            분 바르는 일(塗飾), 

            노래 부르고 춤추는 일(歌舞),

            때 아닌 때에 먹는 일(非時食),

            금은 보화를 축적하는 일(蓄金銀寶) 

            등은

            차죄(遮罪)에 해당합니다.


            이런 일은

            중도(中道)를 벗어나지 않고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 때는

            죄(罪 Sin)가 되지 않습니다.

 


            예수님(Jesus Christ)께서

            포도주(葡萄酒 Wine)를 마신 것이나

            공자(孔子)님이

            술을 좋아하신 것은

            중도(中道)에서 벗어나지 않았으므로

            죄(罪 Sin)가 되지 않았습니다.


           

            섭리(攝理)의 통로(通路)로 주어진

            경전(經典)인

            주역(周易)에는

            64괘(六十四卦)의

            마지막 괘(卦)인

           '미제 괘(未濟卦)'의

            상구효사(上九爻辭)가 있는데

           


            有 孚 于 飮 酒 면    无 咎 하나 

            유 부 우 음 주        무 구


            濡 其 首 면  有 孚 라도 失 是 니라

            유 기 수      유 부        실 시


            믿음이 있으면

            술을 마시더라도 허물이 없으나

            그 머리를 적시면(술 취함),

            믿음이 있더라도

            올바름을 잃어버리니라.



   <2> 백팔 참회(百八懺悔)에 관하여


           불교(佛敎)에서는 

           백팔(百八)과 관련하여

           백팔 번뇌(百八煩惱),

           백팔 삼매(百八三昧),

           백찰 염주(百八念珠),

           백팔 종(百八鐘 : 절에서

                      아침 저녁으로 108번 치는 종)

                      이 있는데,

           원래 '백팔 참회(百八懺悔)'라는

           용어(用語)는

           예전에는 없었습니다.


          이 송(頌)에 나오는

         '백팔 참회(百八懺悔)' 는

         '백화 도량(白華道場)'에서

          

          정리하고 지어서

          수행(修行)하는 것입니다.



                


     '백팔 참회(百八懺悔)'는            

         백팔 번뇌(百八煩惱)에 대한

         참회(懺悔)에

         해당(該當)하므로,


         여기서는

        '백팔 번뇌(百八煩惱)'에 관(關)해서

         설명(說明)하기로 합니다.


     '백팔 번뇌(百八煩惱)'는

         108 종류의 번뇌(百八煩惱)라는

         뜻입니다.


         안(眼) 이(耳) 비(鼻) 설(舌) 신(身)

         의(意)의 육근(六根)이,

         이에 상응(相應)하는

         6 종류의 대경(對境),


         색(色 빛깔 형상) 성(聲 소리)

         향(香 냄새) 미(味 맛) 촉(觸 느낌 감촉) 

         법(法 생각 관념)의

         육경(六境)을 대(對)할 때


         저마다

         호(好 좋아함), 오(惡 싫어함),

         평등(平等 담담함)의

         3 가지 감정(感情)을 일으키게 되므로


         6 종류의 육근(六根)-육경(六境)의

            만남에서 3 을 곱하면

        18 종류의 번뇌(煩惱 Klesa)가

            생겨나게 됩니다.


         또 6 종류의

         육근(六根)-육경(六境)의 만남에서 

         고(苦 괴로움) 락(樂 즐거움)

         사(捨 무감각)의

         삼수(三受 3가지 받아들임)가

         작용(作用)하므로


         육근(六根)-육경(六境)의 6 에

         3 을 곱하면

         18 종류의 번뇌(煩惱 Klesa)가

         생겨나게 됩니다.


         이는 모두 합하면

         36 번뇌(煩惱 Klesa)가 됩니다.

         이것이

         과거(過去) 현재(現在) 미래(未來)의

         삼세(三世)에 작용(作用)하므로

         36 번뇌(煩惱 Klesa)에 3을 곱하면

         도합(都合)

         108 번뇌(煩惱 Klesa)가 됩니다.


         이리하여

         과거(過去) 현재(現在) 미래(未來)에

         일어나는 온갖 종류의

         번뇌(煩惱 Klesa)들을 총칭(總稱)하여

        “108 번뇌(百八煩惱)”라 합니다.


         본(本) 참회문(懺悔文)에서

         제명(題名)을

        '백팔 참회(百八懺悔)'로 한 것은

         이런 모든 번뇌(煩惱 Klesa)들을

         총망라(總網羅)하는 뜻으로

         한 것입니다.

 

 

<3> 불교(佛敎)의 참회(懺悔)


         참회(懺悔)는

         범어(梵語 Sanskrit) '차마(Ksama)'의

         음역(音譯)에 해당(該當)하는

        '참(懺 뉘우칠 참)'과

         의역(意譯)에 해당(該當)하는

        '회(悔)'를 합성(合成)한

         번역어(飜譯語) 입니다.


         참회(懺悔)는

         원래 부처님(佛) 앞에서

         자기가 지은 죄(罪)를 고백(告白)하고

         회개(悔改)하여

         용서(容恕)를 구(求)하는

         예법(禮法)입니다.

         이를 '참법(懺法)'이라고도 하였습니다.


         또한 특정(特定)한 날에

         승단(僧團) 안에서

         자기가 범(犯)한 죄(罪)를

         고백(告白)하고

         용서(容恕)를 구(求)하는

         예법(禮法)이었습니다.


      참회(懺悔)와 관련된

         불교 예법(佛敎禮法)과 종류(種類) 및

         뜻풀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자(自恣 Pravarana)

    여름 우기(雨期) 석달 동안의

    안거(安居' 夏安居)가

    끝나는 마지막 날에

    같이 수행(修行)에 참여(參與)한

    수도승(修道僧)들이 함께 모여

    견(見) 문(聞) 의(疑)의

    삼사(三事)를 가지고 논(論)하면서


    그 동안 지은 죄(罪 Sin)를

    고백(告白)하고 참회(懺悔)하며

    용서(容恕)를 구(求)하는

    행사(行事)였습니다.


2> 포살(布薩 Upavasatha)

    음력(陰曆 15일(보름)과 30일 또는 29일에

    같은 지역(地域)의 수행승(修行僧)들이 모여

    자기 반성(自己反省)을 하고

    죄(罪 Sin)를 고백(告白)하고

    참회(懺悔)하는 모임입니다.


    계율(戒律)의 낱낱 조항(條項)들을

    소리내어 읽고,

    죄(罪 Sin)를 참회(懺悔)하여

    선(善)을 기르고 악(惡)을 없애는

    의식(儀式)입니다.


3> 참회 오법(懺悔五法)

    수행승(修行僧) 즉 비구(比丘 Bhiksu)가

    참회사(懺悔師) 앞에서 참회(懺悔)를 할 때

    행(行)하는 오종(五種)의 작법(作法)입니다.


   ① 오른쪽 어깨의 옷을 벗어 드러냄.

                     (죄를 드러냄의 표시)

   ②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댐(공손).

   ③ 참회사(懺悔師)를 향(向)해 합장(合掌)함.

   ④ 자기(自己)가 저지른 죄명(罪名)을

       일일이 고백(告白)하고

       용서(容恕)를 구함.

   ⑤ 참회사(懺悔師)의 발에 엎드려

       절함(禮拜).


4> 참회사(懺悔師), 참회승(懺悔僧)

    수행승(修行僧)이나

    신도(信徒)의 참회(懺悔)를 듣고

    법신불(法身佛)의 통로(通路)로써

    죄(罪 Sin)의 용서(容恕)를

    고(告)하는 승려(僧侶)입니다.


5> 이종 참회(二種懺悔)

    참회(懺悔)의 종류(種類)를

    두 가지로 나눈 것.


   ① 사 참회(事懺悔)

       신(身) 구(口) 의(意)의

       삼업(三業)을 삼가며,

       예불(禮佛)하고 송경(誦經)하는

       작법(作法)으로

       죄(罪 Sin)와 잘못(過失)을

       고백(告白)하고 회개(悔改)하는 것입니다.


   ② 이 참회(理懺悔)

       모든 법(萬法)의

       실상(實相 The Ultimate Reality)인

       만법 개공(萬法皆空)의

       진리(眞理Truth)를 관(觀 Vipasyna)하여

       죄악(罪惡)은

       망심(妄心)으로 지은 것이요,


       망심(妄心)은 자체(自體)가 없으므로

       죄악(罪惡)이

       공(空 Sunya)한 줄을 체달(體達)하여

       모든 죄(罪 Sin)를

       소멸(消滅)하는 것입니다.


6> 삼종 참회(三種懺悔)


    죄악(罪惡)을 참회(懺悔)하는 세 가지 방법.


   ① 작법 참회(作法懺悔)

       부처님이 만드신 작법(作法)에 따라

       부처님 앞에서

       죄(罪 Sin)를 고백(告白)하고

       참회(懺悔)하는 것입니다.


   ② 취상 참회(取相懺悔)

       관상 참회(觀相懺悔)라고도 함.


       선정(禪定)이나 염불(念佛)을 하며

       불보살(佛菩薩)의 상호(相好)를

       관(觀Vipasyna)하고

       그 모습을 체득(體得)하여

       죄(罪 Sin)와 허물(過失)을

       소멸(消滅)하는 것입니다.


   ③ 무생 참회(無生懺悔)

       실상 참회(實相懺悔)라고도 함.

       무생 무멸(無生無滅)의

       실상(實相 The Ultimate Reality)을

       관(觀Vipasyna)하여

       무명 번뇌(無明煩惱)와 죄업(罪業),

       곧 죄장(罪障)을

       소멸(消滅)하는 것입니다.


7> 삼품 참회(懺悔)


    죄(罪 Sin)를 참회(懺悔)하는

    세 가지 품류(品類).


   ① 상품 참회(上品懺悔)

       온몸의 털구멍(毛孔)과 눈으로

       피를 흘리는 참회(懺悔)입니다.


   ② 중품 참회(中品懺悔)

       온몸에 땀이 나고

       눈에서 피가 흐르는 참회(懺悔)입니다.


   ③ 하품 참회(懺悔)

       온몸에 열(熱)이 나고

       눈과 코로 눈물과 콧물을 흘리는

       참회(懺悔)입니다.


   8> 칠종 참회심(七種懺悔心)


       일곱 종류(種類)의 참회(懺悔)하는 마음.


   ① 생 대참괴심(生大懺愧心)

       크게 뉘우치고

       부끄러워하는 마음을

       먼저 일으키는 것입니다.


   ② 공포심(恐怖心)

       지옥(地獄 Naraka) 아귀(餓鬼)

       축생(畜生)의  삼악도(三惡道) 및

       윤회계의 괴로운 과보(果報)를

       두려워하는 마음입니다.


   ③ 염리심(厭離心)

       윤회 세계(輪廻世界)의 고통(苦痛)을

       싫어하여(厭) 떠나고자(離) 하며

       죄(罪)로부터 벗어나

       구원(救援)과 해탈(解脫)의 길로

       나아가려는 마음입니다.


  ④ 발 보리심(發菩提心)

       비로소

       무상정등정각(無上正等正覺

       Anuttara-samyak-sambodhi)의

       깨달음을 이루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⑤ 원친 평등심(怨親平等心)

       원수(怨讐)나 친(親)한 이를

       평등(平等)하게

       자비심(慈悲心)으로

       대(對)하는 마음입니다.


   ⑥ 염보 불은심(念報佛恩心)

       제불보살(諸佛菩薩)

       특히 법신불(法身佛) 하느님의

       큰 은혜(恩惠)를 갚고자

       깊이 생각하고 고마워하는 마음입니다.


   ⑦ 관 죄성공(觀罪性空)

       죄(罪 Sin)의 본성(本性)이

       궁극적(窮極的)으로 공(空 Sunya)임을

       관(觀Vipasyna)하고 깨닫는 것입니다.

       이는 조견(照見),

       관조(觀照)의 경지(境地)에 이르는 것을

       의미(意味)합니다.


   9> 참회게(懺悔偈)


                 我 昔 所 造 諸 惡 業

                 아 석 소 조 제 악 업


                 皆 由 無 始 貪 瞋 痴

                 개 유 무 시 탐 진 치


                 從 身 口 意 之 所 生

                 종 신 구 의 지 소 생


                 一 切 我 今 皆 懺 悔

                 일 체 아 금 개 참 회


                  華嚴經 普賢行願品

           

                제가 옛적에 지은 바

                 모든 악업(惡業)은

           모두 시작이 없는 때로부터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으로 말미암았으며,


   몸과 입과 뜻을 좇아서 생겨난 것이매,

                   일체(一切)를 

        제가 지금 참회(懺悔)하옵니다.


                  화엄경(華嚴經) 

          <보현행원품(普賢行願品)>


 

       이는 불교(佛敎)의

       대표적(代表的)인 참회게(懺悔偈)로

       화엄경(華嚴經)에 나오는

       게송(偈頌 Gatha)입니다.


       참회(懺悔)는 

       과거(過去), 곧 예로부터(昔) 지금까지

       지은 죄업(罪業)을 성찰(省察)하여

       참회(懺悔)하는 것이므로,


      '과거(過去)에 지은 온갖 악업(惡業) 

       곧 죄업(罪業)을 참회(懺悔)한다'고

       이 게송(偈頌 Gatha)은 밝히고 있습니다.


    죄업(罪業)은 

       신(身) 구(口) 의(意)

       삼업(三業)을 통(通)해

       짓게 됩니다.


      몸(身 body)은

      신업(身業)을 짓는 주체(主體)입니다.


      즉 몸의 행동(行動)을 통해서

      짓는 죄(罪 sin)를 말합니다.


   불교(佛敎)의 십악(十惡) 가운데

      살생(殺生) 투도(偸盜) 사음(邪淫)은

      모두 몸으로 짓는 죄(罪)이므로

     '신삼업(身三業)'이라 합니다.


      입(口 mouth)은

      구업(口業)을 짓는 주체(主體)입니다.

      즉 말을 통해서 짓는 죄(罪)입니다.


      십악(十惡) 가운데

      망어(妄語) 기어(綺語) 양설(兩舌)

      악구(惡口) 네 가지를

     '구사업(口四業)'이라 합니다.


      의지(意志)나 생각은

      의업(意業)을 짓는 주체(主體)입니다.


      즉 마음을 통해서

      온갖 죄업(罪業), 죄악(罪惡)을

      짓게 됨을 뜻합니다.


      십악(十惡) 가운데

     '탐(貪) 진(瞋) 치(痴)'의 삼독(三毒)은

     '의삼업(意三業)'에 해당합니다.


      탐(貪 Raga)

      진(瞋 Dvesa)

      치(痴 Moha)는

      당(唐)나라 현장(玄?) 이후(以後)의

      신역(新譯)에서 번역(飜譯)한 것으로

      탐욕(貪慾) 진에(瞋?) 치암(痴暗)을

      뜻합니다.


      현장(玄장) 이전(以前)의

      구역(舊譯)에서는

     '음(淫) 노(怒) 치(痴)'로

      번역(飜譯)하였는데

      음욕(淫慾) 분노(忿怒) 치암(痴暗)을

      뜻합니다.


      탐욕(貪慾)은

      식탐(食貪) 색탐(色貪) 재탐(財貪) 등에

      탐착(貪着)하는 마음이고,


      진에(瞋?)는

      자신(自身)의 아상(我相)을

      충족(充足)시켜 주지 않을 때

      상대방(相對方)에게 화를 내는 것,

      곧 분노(忿怒)하는 것이고,


      우치(愚痴)는

      진리(眞理)를 구(求)하지 않고

      알지도 못하며

      사리(事理)를 판단(判斷)하는데

      혼미(昏迷)하며

      정견(正見)을 갖지 못하고

      사견(邪見)에 사로잡혀

      사도(邪道)에 빠져 허덕이는

      어리석음을 뜻합니다.


      독(毒)은

      대표적인 것이 뱀의 독(毒)으로

      심신(心身)을 마비(痲痺)시키고

      나아가 죽게까지 합니다.


      탐(貪) 진(瞋) 치(痴) 삼독(三毒)은

      영혼(靈魂 soul)을 마비(痲痺)시키고

      지옥(地獄) 곧 나락(奈落 Naraka)으로

      떨어지게 합니다.


      여기서 벗어나는 수행 방법(修行方法)은

     '백팔 참회(百八懺悔)'와

     '수도송(修道頌)' 등을 통(通)한 

      성찰(省察)과 참회(懺悔),

      회개(悔改)입니다.


      이 길은

      정도(正道)이며

      올바른 진리(眞理)의 길이며

      올바른 종교(宗敎)의 길이며

      올바른 인생(人生)의 길입니다.



 

                 죄(罪)와 악(惡)에서

        '죄(罪)'는 이미 범(犯)한 것이고,

      '악(惡)'은 아직 행하지 않았더라도

'선(善)'의 반대되는 행위(行爲)를 뜻합니다.


                    이상(以上)  

          '백팔 죄악(百八罪惡)'을

               성찰(省察)하고

    참회(懺悔)하고 회개(悔改)하면


           구원(救援 Salvation)과

        해탈(解脫 Vimoksa)의 길로

확실히 한걸음씩 더 나아가게 됩니다.